[태블릿] 듀얼OS 태블릿 비교, MPGIO 레전드 DUO8 vs CHUWI Vi8 쌍둥이?

2015. 4. 25. 16:49IT 리뷰

얼마전 뽐뿌에서 본 Vi8을 타오바오에서 지르면서 알게된 듀얼OS 태블릿을 시작으로, 옥션올킬에서 159,000원에 판매중인 MPGIO의 레전드 DUO8가 그나마 국내에 정식으로 A/S가 될것 같아서 지름신이 스멀스멀 올라오고 있는중이였다. 




얼마전 직구로 구입해본
 CHUWI Vi8과 너무 똑같은거 같아 속는샘 치고 결국 구매를 해봤는데.. 결론만 이야기 하자면.. 똑.같.다!


MPGIO 제품은 국내에서 배송해주는거라 주문하고 바로 다음날 받을 수 있었다. Vi8은.. 조금 인고의 시간이 필요했었던 것 같다. 왼쪽이 CHUWI Vi8, 오른쪽이 MPGIO 레전드 DUO8 패키지다.



패키지 후면, CHUWI는 재생지 느낌의 패키지 박스를 사용했지만, 직접 본 느낌은 샤오미 미밴드 패키지를 따라한것 처럼 최대한 심플하게 디자인된 것 같았다. 반면에 MPGIO는 패키지 박스가 좀 더 크긴 했지만 추석 때 주고받는 저렴한 기프트세트(샴푸 + 비누 + 치약 등등..)를 연상시키는 재질이였다.



개봉을 하면 쌍둥이(?)가 나온다. Vi8은 이미 한번 개봉을 했었어서 보호필름을 1차적으로 때두었기에 대충 다시 붙였더니 기포가 다 보인다. DUO8에 기본으로 보호필름이 붙여져서 나오는데.. Vi8때도 느낀거지만 스크린 표면 평활도가 균일하지 못해서 그부분을 덮기 위해 미리 붙여나온 것 같다.



박스한 구성도 CHUWI가 좀 더 깔끔하다. DUO8 구성은 박스 하나에 마이크로 5핀 케이블, OTG 케이블, USB충전기가 함께 들어가 있어서 미리 꺼내 놓은거다. 두 제품 모두 포장 방식만 다르고 구성은 동일했다.



다른걸 구지 꼽자면 USB충전 어댑터 정도, 둘 다 5V 2A 용량으로 110V냐 220V냐 차이였다.



Vi8에 들어있던 USB 어댑터가 좀 더 작고 심플해 보이지만.. 둘다 엄청 가벼운 무게에 싼티가 좀 나는건 동일하다^^;



본격적으로 쌍둥이 태블릿 비교! 그런데 일단 너무 똑같이 생겼다.. 그래서 일단 틀린 부분반 찾아보려고 애썼다.



동시에 전원을 켜보니, 일단 Vi8은 셋팅이 된 상태라 부팅이 빨라버려 1차 촬영 실패...;;;;



듀얼 OS 스위칭 방법도 재부팅 방식으로 똑같다 보니 OS 전환을 하면서 재촬영, 윈도우로 진입하면서 나오는 로고는 차이가 있었다.


OS 스위칭 방법이 궁금하다면 [여기]를 참고!

또는 - [동영상] 윈도우 + 안드로이드, 듀얼OS 태블릿! CHUWI Vi8 운영체제 전환! 클릭!



재질과 기능이 너무 다 똑같아서 차이를 꼽자면 한글화된 OS와 뒷면 로고 프린팅 정도.. 그나마도 DUO8 시리얼은 스티커 처리;;;(Vi8은 레이저 각인)
 


인증번호를 보니, MPGIO에서 이전에 출시한 Athena 시리즈의 파생 제품은로 인증을 처리한듯 하다. 저 하단 오른쪽에 있는 스피커홀에서 나오는 소리는 스마트폰 보다 못하다. 그냥 소리가 난다는것에 만족해야하는 정도;;;



상단 마이크로 HDMI단자와 마이크로 5핀 USB 단자 모습.. 차이가 전혀 없다. 있다면 유격... 정도???



우측면 버튼 비교.. 완전 쌍둥이임이 확실!

분해해서 기판까지 비교하고 싶지만.. 둘중 하나는 처분해야되니 참는걸로 ㅡ_ㅜ 아쉽~

CHUWI Vi8과 비교해 MPGIO 레전드 DUO8의 장점이라면,

- 두 OS가 한글이라 따로 셋팅할 걱정이 없음

- 국내회사가 유통하고있기 때문에 초기불량이나 사후 A/S가 어느정도 가능

- 한국형 앱 사용가능(예:Btv 모바일, 안드로이드 OS 기준)

반대로 단점은..

- 분명 같은 제품이지만 가격이 조금 더 비쌈(총 비용으로 보자면 5~6만원 정도?)

- 같은 제품이라고 할 수 있어서 성능이나 마감은 거기서 가기지만 패키지 품질은 Vi8이 더 깔끔함

지금까지 사용해본 태블릿과의 차이는?
- 저렴한 가격은 만족! 가격 깡패!
- 아이패드나 비슷한 스팩의 글로벌 제조사 윈도우 태블릿과 비교하면 마감 퀄리티가 떨어짐(베뉴8pro, 믹스2 등)
-  화면 최대 밝기가 생각보다 낮음(에이서 A1-830은 야간에 최소로 해도 눈부심 +_+;;;)
- 사용성이 좋음: 무지 가벼움, 한손으로 들고 웹툰보기도 좋고 싸니 막다룰수도 있고, 듀얼 OS라 아쉬웠던 기능 전환해가면서 사용가능

결론은..

- 가격에 민감하고 저렴한 가격에 사후 A/S 신경쓰느니 가지고 놀다 버릴예정 = Vi8

- 이왕 쓰는거 셋팅에 덜 신경쓰이고 미약하나 한국말로 A/S 기대해보길 원한다면 = DUO8
- 결국 같은 제품, 차이라면 개인 가치의 우선순위에 따른 기회비용의 차이!(
선택은 각자 책임도 각자, 더 좋은 대안이 있다면 그걸로 고고고~)



뒷이야기 #1
- 듀얼 OS 플렛폼에 대해 찾아보다 보니 이미 몇년전에 'Insyde' 라는 S/W 솔류션이 있다는것을 알게됨
- 한 컨퍼런스에서 1 BIOS 2 OS  라는 슬로건으로 재부팅 없이 실시간 OS 스위칭 동영상 확인(무려 2년전 자료 ㅇ_ㅇ!!!)

- 그런데 문득 Vi8에 기본 설치된 프로그램중 모르겠는 것 하나다 'Insyde 
- 관련 해외자료를 찾다보니 몇몇 인텔 CPU 사용 태블릿을 개조해 듀얼 OS 사용하는 사례 발견(설마.. 내 에이서 A1-830도 가능?!)




뒷이야기 #2
- 안드로이드: 멜론앱 음악 감상은 되나 뮤직비디오 감상 불가, Btv  모바일 실행은 되나 방송 시청 불가
- 윈도우: 익스프롤러 실행시키면 탭 추가로 엠피지오 홈페이지가 쓰게 셋팅해둠(셋팅해서 지워야 하는 번거로움;;;)

- MS오피스365: 1년 사용이라는데 활성화 시키려니 올해 10월까지밖에 사용 불가?!!!

- OS 공통: 기본 카메라 앱에서 전면 카메라로 전환 불가(윈도우 잠금화면에서 실행하는 카메라 앱은 전환 가능/ 다른 카메라앱 테스트 전)
- 스크린: 웹툰 보고 있는데 흰바탕 넘어서 뭔가 밝게 빛나는 큰 점 확인!!(액정 불량인가?!!)



... 환불할까?


to be continu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