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블릿] IPS 태블릿 화면밝기 비교, Acer  아이코니아탭 A1-830 vs MPGIO 레전드 DUO8

2015. 5. 17. 03:46IT 리뷰

아이패드2부터 겔럭시 노트8.0, A1-830까지 기변해오면서, 개인적으로 태블릿의 주용도는 역시 '웹툰'이였다. 아이패드2 셀룰러 버전을 쓰다보니 10인치 대 태블릿이 무겁기도 하고, 데이터 쉐어링으로 사용하던 3G 속도가 영 마음에 들지 않았었다. 그래서 가볍고 통신 속도도 빠른 겔럭시 노트 8.0으로 기변했는데.. 아이패드2의 IPS 패널 색감이 익숙해서 그런지 겔럭시 노트 8.0이 뿜어내는 요상한 색감이 영 마음에 들지 않았다. 생각보다 LTE 기능도 잘 활용하는것 같지 않아서 IPS 패널을 사용하는 저가 태블릿을 알아보던 중 찾게된 A1-830은 해외구매를 할 가치가 있을 정도로 만족스러웠다. 10만원 초반대로 부담없는 가격에 아이패드 미니와 같은 4:3 비율이라 웹툰 뷰어로는 안성맞춤 이였다.

국내에는 A1-840이라는 FHD급 IPS 패널을 사용했지만 16:10 비율에 디자인도 좀 떨어져 보여서 아직까지 A1-830에 더 정이갔다. 주로 업무용으로는 맥북을 써서 윈도우 디바이스가 있었으면 하고 생각하던차에 Chuwi Vi8과 MPGIO DUO8을 만났다. 듀얼 OS 태블릿이라 웹툰 뷰어인 에이서 태블릿 대체할 것이라 생각했었는데.. 너무 많은 기대를 했던 것 같다.
 


밝기 50% 상태에서 A1-830과 안드로이드 모드 상태의 DUO8을 촬영한 모습이다. 촬영 위치와 제품 베젤의 색상 때문에 그럴수도 있지만, DUO8 화면이 어두워 보인다.(단순 배경 이미지 탓일수도..)



좀더 가까이서 확인해본 모습, 같은 IPS 패널이지만 아이콘에서도 밝기 차이가 느껴진다.



두 태블릿 모두 밝기를 100%로 맞추고 나서 화면을 비교해보았다. DUO8이 밝기도 차이나고 구글 플레이의 녹색바 부분의 색상도 다르게 느껴졌다.



DUO8 픽셀이 좀 흐릿해 보이는것 같아서 따로 촬영해보았다. 같은 8인치 태블릿이지만 DUO8이 16:10 비율이라서 그런지 시계 폰트 크기와 선명도에도 차이가 났다. 액정 보호필름 때문인것 같아서 살짝 벗겨도 봤지만 크게 달라지는건 없어보였다. (안드로이드 모드에서는 1:1 픽셀 매칭이 않되는듯..)



두 태블릿에서 네이버 인기 웹툰 '나이트런'을 최대 밝기로 맞춰서 촬영해보았다.(밝기 100%)



요즘 정주행 하고 있는 네이버 웹툰 '나이트런'을 화면에 띄워 보았다. A1-830이 액정 보호필름이 필요없는 강화유리 재질이라 빛 반사가 좀 심해서 책상 스탠드를 끄고 촬영했다. DUO8에는 액정 보호필름이 기본적으로 장착되서 출시되었고, 왼쪽이 DUO8, 오른쪽이 A1-830 이다.



몇몇 신에서 색감과 밝기 차이가 확실하게 구별된다. 오른쪽 A1-830에 무지게 빛 격자무늬(?)가 눈에 띄는데 픽셀매칭이 잘 이뤄지면 모니터 화면을 카메라로 촬영했을때 생기는 현상 같다. 실제 눈으로 볼때는 느껴지지 않는다.




화면 근접촬영1 - MPGIO 레전드 DUO8



화면 근접촬영2 - Acer  아이코니아탭 A1-830


그래서 결론?
- 같은 IPS 패널이라고 다 똑같을 수 없다.(다나와 태블릿 스팩에 모니터 처럼 최대 밝기 값이 칸델라 수치로 표기되었으면 좋겠다.)
- 그래도 컨텐츠 소비용(웹툰뷰어)이라면 TN이나 아몰레드보다 IPS가 좋다. 대신 최대 밝기는 꼭 확인하고 구매(밝은 외부환경에서 사용 어려움)
- 다음 태블릿 기변 시 참고할 사항(전체적인 퀄리티를 위해 브랜드 인지도 있는 제품으로, IPS패널 말고 밝기도 꼭 보자!)

- 최근에 '늑대와 여우 컴퓨터' 라는 곳에서 'Fox 8.2 듀얼' 이라는 이름으로 출시된 듀얼 OS 태블릿도 Chuwi Vi8과 동일한 제품인것 같다.
- Chuwi Vi8 = MPGIO 레전드 DUO8 = 늑여컴 Fox 8.2 듀얼 (같은 공장 = 같은 퀄리티 = 같은 액정 밝기)
- 나이트런 허니잼(분량도 짱!)








fin.